“지역‧학교‧학급 특색 반영한 ‘맞춤형 2030교실’ 조성”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22일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30교실’의 방향성을 현장 교직원과 공유하는 설명회를 열었다.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400여 명의 교직원이 참여해 ‘2030교실’에 대한 교육 현장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이날 교직원은 “학교 현장은 이미 수업 연구, 역량 강화 등을 통해 2030교실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지역과 학교, 각 학급 현실을 반영한 맞춤형 ‘2030교실’ 조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2030교실’이 그간 추진돼 온 교실환경개선 사업과는 결이 다른 만큼, 외형적 요소보다는 지역 특색 교육활동이 가능한 미래수업 실천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러한 현장의 요구를 받아들여 11월 초 ‘맞춤형 2030교실 공모 계획’을 안내하고,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교사가 각 해당 교실에서 실제 진행할 수업을 제안받는다는 게 주목되는 부분이다.
학령인구 감소, 기후 위기 같이 다가올 전남의 미래교육환경에 대비하는 수업이라면, 어떠한 주제라도 가능하다. 작은학교 간 공동수업,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수업 등 교사와 학생들이 상상하고 희망하는 다양한 수업이 제안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신 교육국장은 “맞춤형 2030교실에 현장 교직원들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시공의 제약이 없는 교실, 언어의 장벽이 없는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모델이 나올 것이라며”며 “앞으로 지역, 학교, 학급의 특색을 반영한 ‘2030교실’ 조성‧운영에 최선의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