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2024. 리더교사(코칭티처)
호주 글로벌 프로젝트 실행 연수 성료
미래교실(가상학습, 디지털 활용 수업), 지속가능교육,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원장 한경호)은 7월 29일(월) ~ 8월 2일(금) 미래교육 코칭 티처 전문성 향상 및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프로젝트 국외 연수를 호주에서 운영했다.
이 연수에 참여한 교사 11명은 2023년~2024년 미래교육 코칭티처,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전문가 중 심사를 거쳐 선발되었다.
본 연수 전 그룹 및 개별학습 과제 해결을 위한 사전 연수를 5월에 실시하였다.
7월 29일~ 30일 이틀간 Hillcrest Christian College를 방문하여 미래교육에 대한 이해, 학습자 주도적 교육, 영어·인문학 및 디지털 교육과 연계된 수업 참관, 디지털 기반 교육을 위한 가상학습 플랫폼 및 가상학습 교실 참관 및 참여, 한국 유학생과의 면담 등의 활동을 했다.
7월 31일에는 Griffith University에서 글로벌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온라인 협동 학습을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8월 1일에는 Benowa State School을 방문하여 지속가능 교육 프로그램 및 수업 참관 했다.
8월 2일에는 Queensland 교육청을 방문하여 디지털 교육을 주제로 Queensland 학교의 디지털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교육청 대표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다른 나라의 교육기관을 방문해서 직접 경험해보니 내가 우리 학생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가 좀 더 명확해졌다. 연수에서 배우고 느낀 것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늘 공부하는 교사가 되겠다.”고 했다.
글로벌 현장 과제 프로젝트 결과 나눔을 위한 사후 연수는 8월 23일(금)에 실시될 예정이다.
한경호 연수원장은 “지역이 세계이고 세계가 지역인 글로컬교육 시대에 전남교육을 세계와 공유하고 교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국외 연수 프로그램 체계화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